지난해 경기도 청약경쟁률 상위 5개 단지 보니… GTX ‘이 노선’ 지났다

지난해 경기도 청약경쟁률 상위 5개 단지 보니… GTX ‘이 노선’ 지났다

이진국 0 2 03.29 02:54
지난해 경기도 아파트 청약 경쟁률 상위 5개 단지는 모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호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성 동탄·파주 운정·평택 고덕 등 신도시 내에 있으면서도 분양가가 주변 시세 대비 낮았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가 27일 한국부동산원 인스타 한국인 팔로워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경기도에서 가장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던 단지는 화성시 ‘동탄레이크파크 자연앤 e편한세상(민영주택)’이었다. 이 단지의 1순위 청약 경쟁률은 376.99대 1이었다.
경기도시주택공사(GH)가 시행하고 DL이앤씨가 시공하는 민간참여 공공분양 사업으로 공급된 이 단지는 분양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아파트 분양가는 전용면적 95㎡A 기준 5억4000만원대로, 인근 단지보다 2~3억원 가량이 낮았다.
다음으로는 운정3제일풍경채(A46BL)(본청약)이 371.64대 1, 파주 운정신도시 우미린더센텀이 108.79대 1로 뒤를 이었다. 파주 운정신도시는 공공택지로 분양가상한제 적용 대상이다. 이로 인해 인근 시세보다 1억원 이상 저렴해진 분양가가 높은 경쟁률로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4위인 동탄레이크파크 자연앤e편한세상(국민주택)은 101.32대1, 5위 평택 고덕국제신도시 A-49블록 호반써밋3차(본청약)는 82.33대 1로 역시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들 아파트는 모두 올해 개통을 앞둔 GTX-A노선이 지나는 곳 인근이다. GTX-A노선은 경기 서북부인 파주 운정에서 고양(일산, 창릉 등), 서울(연신내, 삼성, 수서)을 거쳐 성남(분당), 용인, 화성 동탄으로 이어지는 총 83.1km 길이의 노선이다.
이들 아파트가 있는 지역은 집값 변동률도 경기도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부동산원 자료를 보면, 2월 경기도의 아파트매매가격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17% 하락했다. 반면 동탄신도시가 있는 경기 화성시는 5.76% 상승, 고덕신도시가 있는 평택시는 0.47% 하락하는 데 그쳤다.
이낙연 새로운미래 선거대책위원회 상임고문은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28일 윤석열 정권을 제대로 심판하고, 퇴락한 민주당을 견인하며, 정권교체의 희망을 다시 드릴 수 있도록 제 모든 힘을 바치겠다고 밝혔다.
이 상임고문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모태신앙과도 같은 민주당을 떠나, 정치의 원칙과 상식,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의 정신을 바로세우고자 시작한 신당의 길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힘겹지만 당당한 동지들과 함께하기에 힘을 낸다며 이같이 썼다.
이 상임고문은 새로운미래는 극단적 양당정치를 탈피해 깨끗하고 당당한 이들과 함께 인스타 한국인 팔로워 윤석열 정부를 제대로 심판하기 위해 출발했다며 이번 총선에 전국 28곳에 지역구 후보를 냈고 11명의 비례대표 후보를 정했으며 재보궐 후보 3명도 출발했다고 했다.
이 상임고문은 방탄 정당으로 전락한 민주당의 회복을 위해 치열하게 싸웠던 현역 의원들, 설훈, 김종민, 홍영표, 박영순 동지가 지역구에 출마했다며 야권 험지에서 여러 번 도전했지만 기회를 얻지 못했던 정치인들, 국가에 헌신했던 공직자들과 각 분야의 전문가들, 국가 공동체를 위해 인생을 걸고 싶어하는 정치 신인과 청년들도 새미래와 함께 하고 있다고 했다.
이 상임고문은 이날 CBS 라디오에 나와서도 정치 심판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대한민국 건국 이래 여야 지도부가 모두 사법 리스크를 안고 있는 상황은 처음일 것이라며 민주세력의 마지막 보루로서 사법 리스크가 없는 이낙연과 새로운미래를 주목해주십사 하는 부탁을 드린다고 말했다.
새로운미래 선대위는 이날 0시 서울 송파구 가락농수산물시장을 방문하며 공식 선거운동을 시작했다. 이 상임고문은 국민 인스타 한국인 팔로워 생활과 가장 밀접한 현장, 땀흘려 일하는 국민들이 계신 곳에서 출발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광주 광산을에 출마한 이 상임고문은 이날 새벽 광산구 생활환경종합센터에서 청소노동자들과 인사하며 선거운동을 시작했다.
산불 진화 지휘책임자인 자치단체장들이 지금까지 단 한 차례도 관련 전문 교육을 받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봄철 대형산불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대응 역량이 미비할 것으로 우려되는 만큼 관련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28일 경향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산림청 산림교육원은 공무원을 대상으로 산불진화지휘자과정, 산불현장통합지휘자과정, 산불상황관제시스템운영과정 등 산불에 대처할 수 있는 전문 교육을 진행 중이다. 산림교육원에 따르면 교육원이 생긴 2012년 이래로 관련 교육을 이수한 지자체장은 0명이다. 산림청 역시 지자체장이 산불 관련 전문 교육을 받은 사례는 없다고 답했다.
교육 주체를 행정안전부로 확대해도 마찬가지다. 산림청이 작성한 ‘지방자치단체 등 산불 관련 주요 소통실적’에 따르면 지자체장이 참석한 교육은 단 두 차례다. 지난 1월 통신망 관련 교육에 지자체장들이 참석했고, 3월 재난안전교육에 시군구청장이 참석했다. 두 교육 모두 산불 대응에 특화된 교육은 아니었다.
산림보호법 37조는 산불 발생 시 지방자치단체장을 통합 지휘권자로 정하고 있다. 수목의 종류, 원자력 발전소와 같은 위험시설의 유무, 인구 밀집 정도 등에 진화 방법이 달라지는 터라 관내 상황을 잘 아는 단체장이 지휘하도록 정한 것이다. 재난 특성상 소방과 경찰 등 행정력을 총동원해야 해서 폭넓은 권한을 갖춘 단체장이 지휘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서재철 녹색연합 전문위원은 (주요 산불이 발생할 때) 현장에 가보면 공무원 수백명이 그냥 앉아있다면서 환경과 시설, 인명까지 빼앗을 수 있는 대형 재난임에도 지휘권자의 인식과 지식 모두가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서 위원은 지자체장의 산불 위험 인식 부족이 최근 사례에서도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홍천 산불이 났던 당일 골프연습장을 방문한 것이 확인됐고, 김영환 충북도지사 역시 같은 해 도내에서 산불이 발생한 날 술자리 참석과 관련해 논란이 됐다.
올봄에도 강원 이제, 충남 당진·목천, 전남 무주 등지에서 산불이 발생하고 있지만, 지자체장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아직 마련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산림청 관계자는 지자체장 교육 필요성에 대해 공감한다면서 재난안전기본법에 지자체장의 안전교육이 필수라고 적시된 만큼 행안부와 협의해 교육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Comments

Service
Banner
등록된 배너가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Comment
글이 없습니다.
1522-0548
월-금 : 9:00 ~ 18:0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00 ~ 13:00

Bank Info

농협 301-0179-4348-71
예금주 주식회사오렌지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