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차라리 없는 게 낫지 않나” 격해지는 정권 심판 메시지

이재명 “차라리 없는 게 낫지 않나” 격해지는 정권 심판 메시지

이진국 0 5 03.29 20:23
4·10 총선을 앞두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발언이 격해지고 있다. 정권심판을 강조하며 나라에 망조가 들었다고 했고, 윤석열 대통령 임기 중 퇴출을 시사하며 탄핵당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언급했다. 이 대표의 거친 발언은 조국혁신당 돌풍을 의식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조국혁신당과의 선명성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으려다 보니 발언 수위도 갈수록 올라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 대표의 거친 발언이 유권자 감정을 자극하며 진영 간 대립을 키운다는 비판도 나온다.
이 대표는 25일 오전 경남 창원 현장 회견에서 4월10일 심판의 날에 ‘국민을 무시하는 권력은 오래갈 수 없다’는 3·15 의거의 정신을 다시한번 주권자의 손으로 증명하겠다고 말했다. 3·15 의거를 언급하면서 대통령 탄핵을 암시한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이 대표는 오후에 경남 김해를 방문해서는 이렇게 순식간에 망가지는 걸 본 적이 있나라며 (대통령이) 차라리 없는 게 낫지 않냐고 했다.
이 대표는 꾸준히 윤 대통령 탄핵을 시사해왔다. ‘해고’ ‘중도해지’와 같은 표현을 썼다. 지난 21일 전북 군산에서는 국민을 대리할 자신이 없으면 집에 가라고 해야 한다고 했다. 22일 충남 서산에서는 책임을 묻고, 말로 해서 안 되면 내쫓아야 한다고 말했다. 탄핵당한 인스타 팔로워 구매 박 전 대통령 이름도 나왔다. 이 대표는 지난 19일 강원 춘천 유세에서 그 서슬 퍼런 박근혜 정권도 우리가 힘을 모아서 권좌에서 내쫓지 않았나라고 했다.
정부 실정을 비판하는 이 대표의 표현도 갈수록 거칠어지고 있다. 이날 창원 유세에서 그는 한반도 평화는 내일 전쟁 나도 이상할 게 없을 만큼 위기 상황 아니냐고 했다. 23일 경기 포천에서는 정부 경제 정책을 비판하며 이미 나라에 망조가 들었다고 했다.
이 대표의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이 연일 표현 수위를 높이며 선명성 경쟁을 펼치는 모양새다. 조국혁신당은 총선 핵심 슬로건으로 ‘3년은 너무 길다. 검찰독재정권 조기 종식’을 내걸었다. 조국혁신당의 상승세가 계속되는 동안 이 대표의 발언 수위도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은 전략적 제휴관계라고 하지만 비례대표를 두고는 결국 경쟁해야 하는 사이다.
제1야당 대표가 선명성 경쟁에 가세해 원색적인 발언을 쏟아내면서 진영 대립과 갈등을 부추기고 인스타 팔로워 구매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이 대표는 지난 15일 울산 유세에서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나라를 분열시켰다며 지금 대한민국은 심리적 내란 상태라고 했다. 그 비판에서 이 대표 본인도 자유롭지 못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자극적이고 강한 발언을 고집하면서 이 대표가 설화를 불러올 수 있다는 경고도 들린다. ‘강원서도’ 인스타 팔로워 구매 발언이 대표적이다. 이 대표는 지난 23일 경기 의정부 지원 유세에서 경기도 분도를 거론하며 재정에 대한 대책 없이 분도를 즉시 시행하면 강원서도로 전락한다고 했다. 강원도 비하 비판이 쏟아지자 이 대표는 결국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이 대표는 설마 2찍 아니겠지라고 말해 유권자 비하 비판을 받았고, 신한일전 그냥 셰셰 등의 발언도 논란이 됐다.

Comments

Service
Banner
등록된 배너가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Comment
글이 없습니다.
1522-0548
월-금 : 9:00 ~ 18:0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00 ~ 13:00

Bank Info

농협 301-0179-4348-71
예금주 주식회사오렌지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