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노인 3명 중 1명은 월소득 100만원 미만… 절반 이상이 200만원 못 벌어

경기도 노인 3명 중 1명은 월소득 100만원 미만… 절반 이상이 200만원 못 벌어

이진국 0 6 04.29 07:43
경기도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노인 셋 중 한 명은 월소득이 100만원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절반 이상의 노인들은 월 200만원도 벌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도는 24일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도 노인통계 2023’을 발간했다. 2023년 기준으로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인구 현황, 경기도의 사회조사 등 65세 이상 노인 관련 각종 통계자료를 분석한 자료다.
경기도 분석에 따르면 경기도 내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212만3000명으로 경기도 전체 인구 1363만1000명의 15.6%(2023년)를 차지했다. 노인인구 비중은 2013년 9.8%에서 9년 동안 1.5배 커져 2022년 14.7%로 고령사회(14% 이상)에 진입했다.
시군별 노인 비중을 보면 31개 시군 모두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가운데 연천(31%), 가평(30%), 양평(29.4%), 여주(25.3%), 포천(24.3%), 인스타 한국인 팔로워 동두천(24.1%)에 이어 안성도 지난해 20.2%로 초고령사회에 진입했다. 가장 낮은 곳은 화성시(10.3%)다.
경기도 노인가구의 월평균 소득은 ‘100만 원 미만’이 30.5%, ‘100만~200만 원 미만’이 27.3%로 총 57.8%의 노인가구가 월 200만 원 미만 소득 구간에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후 준비에 대해서는 노인 중 66.7%가 노후 준비가 됐다고 응답했는데 2019년 57.1%와 비교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후 준비 방법으로는 ‘국민연금’(69.1%), ‘예‧적금 및 저축성 보험’(43.6%), ‘부동산 운용’ (15.3%) 순(복수응답)으로 나타났다. 노후 준비가 인스타 한국인 팔로워 되지 않은 노인도 전체 노인의 33.3%로 적지 않은 비중이다. 노후 준비가 되지 않은 노인 중 59.8%는 준비할 능력이 없다고, 35%는 자녀에 의존할 계획이라고 각각 답했다.
생활비 중 가장 부담스러운 항목은 의료비(41.5%)와 식료품비(21.5%)로 나타났고, 필요한 노인복지서비스로 ‘가사서비스’(26.9%)와 ‘건강검진’·‘취업알선’(16.8%) 각각 1‧2순위로 꼽았다.
노인들이 원하는 노후생활은 취미활동(40.9%), 여행·관광(23.8%), 종교활동(13.7%) 등이지만 실제 노후생활은 취미활동(33.0%), 소득활동(20.5%), 가족돌봄활동(14.5%) 등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관계자는 노인 문제는 가까운 미래에 우리 모두가 직면할 문제이므로 경기도 인구정책에서도 고령화 정책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며 노인통계 등 관련 통계를 지속적으로 작성해 도와 시군의 정책지원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국내 수출기업이 BMW, 애플, 구글 등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재생에너지 사용을 적극적으로 요구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부 중소기업은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거래를 중단하거나 재생에너지 비용이 저렴한 지역으로 사업장 이전을 고려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24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수출 실적 100만달러 이상 제조기업 610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수출기업 2곳 중 1곳(54.8%)은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을 모른다고 답했다. RE100에 대해 알고 있다고 답한 기업은 대기업(62.5%), 중견기업(49.6%), 중소기업(39.2%) 순으로, 기업 규모가 클수록 높았다.
RE100에 대한 기업들의 인식이 저조한 것과 달리, 이행 요구는 점차 현실화하고 있다. 응답 기업의 16.7%(103개사)는 국내외 거래업체로 RE100 이행 요구를 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41.7%는 당장 올해나 내년부터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도록 압박받고 있다고 응답했다.
RE100이 당면 과제로 주목받고 있지만, 중소기업들은 대응에 어려움을 느꼈다. 거래처로부터 RE100 이행 요구를 받았을 때 중소기업의 68.3%는 RE100을 이행하겠다고 답했지만, 다른 거래처를 물색(13.4%)하거나 해외 등 재생에너지 비용이 저렴한 지역으로 인스타 한국인 팔로워 사업장 이전을 고려하겠다(9.5%)고 답한 경우도 있었다. 심지어 요구 기업과의 거래를 중단하겠다(3.6%)고 답한 기업도 있었다.
반면 대기업은 80%가 RE100을 이행하겠다고 답했다. 재생에너지 사용을 요구하는 기업과 거래를 중단하겠다고 답한 대기업은 없었다. 무협은 재생에너지 사용 요구를 받으면 거래를 중단하겠다고 응답한 기업은 수출액 500만달러 미만의 중소기업인 만큼 이들 업체에 대한 맞춤형 지원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했다.
수출기업의 14.6%는 RE100을 이행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행 수단으로는 자가발전(49.4%), 녹색 프리미엄(23.6%), 재생에너지 인증서 구매(18.0%) 순이었다.
수출 제조기업들은 RE100을 이행할 때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비용 부담’을 꼽았다. 이에 따라 RE100 대응 지원을 위해 필요한 정책과제로 ‘재생에너지 구매 비용 지원’을 택한 기업이 29.2%로 가장 많았다.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16.4%)와 ‘재생에너지 전력인프라 확대’(15.7%)가 그 뒤를 이었다.
장현숙 무역협회 그린전환팀장은 RE100에 참여한 글로벌 기업들이 공급망 내 협력사들에 재생에너지 사용과 정보 제출을 요구함에 따라 재생에너지 조달 및 탄소 배출량 관리가 수출경쟁력과 직결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금리 부담 완화, 대출 및 보증 지원, 대출 상환·이자 납부 유예, 투자금에 대한 세액공제 상향 등의 정책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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