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유가족, “영수회담서 특별법 결단 이끌어내길”… 긴급 기자회견 열어 촉구

이태원 유가족, “영수회담서 특별법 결단 이끌어내길”… 긴급 기자회견 열어 촉구

이진국 0 3 04.29 13:17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29일 영수회담에서 ‘이태원 참사 특별법(10·29 이태원참사 피해자 권리보장과 진상규명 및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법)’을 의제로 논의할 것을 촉구했다.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시민대책회의는 서울 중구 서울광장 분향소 앞에서 이날 오전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총선 결과를 겸허하게 수용하는 마음의 회담이길 바란다며 이태원참사 특별법이 21대 국회 잔여 임기 내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논의해달라고 말했다.
참사 후 1년6개월이 지난 이날 분향소 앞에는 유가족 20여명이 모였다. 이정민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이재명 대표에게 이태원 참사의 진실을 바라는 유가족과 시민들의 요구를 윤 대통령에게 가감없이 전달해 달라고 말했다. 그는 중차대한 이야기도, 주제도 많을 것이지만 안전사회로 가기 위한 첫걸음은 진실을 찾는 것이니만큼 이태원 참사 특별법은 반드시 오늘의 의제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유가족들은 1만5900배·삭발·오체투지 등으로 특별법 통과를 촉구해왔다. 독립적 조사기구 설치 등이 담긴 특별법은 올해 초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으나 윤 대통령이 1월30일 거부권을 행사했다. 현재 이 법안은 국회 본회의에 재부의된 상태다.
이들은 진상규명을 위해선 이번 국회 회기에 특별법이 제정돼야 한다고 했다. 이미현 10·29 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 공동상황실장은 유가족분들은 다음 국회에서 다시 협상하고, 타진하고, 무릎이 다 까지게 오체투지할 각오가 되어 있다며 하지만 진상규명에는 때가 있다. 기억이 흐려지고 자료가 없어지기 전에 첫 단추를 끼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유가족들은 대통령과 여당에 변화를 요구했다. 고 이상은씨 어머니 강선이씨는 윤 대통령은 총선 이후 국민과 나라를 위한 길이 무엇인지 더 깊이 고민하겠다고 했다며 이태원 참사 특별법 제정이 그 약속을 지키는 첫걸음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는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날 오후 2시 차담회 형식으로 회담을 갖는다. 정권 들어 첫 영수회담이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29일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여야 영수회담을 앞두고 야합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두 지도자에게는 대한민국 큰 정치의 줄기를 풀어낼 책임과 의무가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채 상병 특검이라든지 이런 문제에 대해 국민이 바라는 방향으로 합의했으면 좋겠다. 25만원 지원금 같은 경우는 이미 보수·진보 진영의 논리를 벗어나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굉장히 인스타 한국인 팔로워 높다며 그렇기 때문에 물가 관리에 최대한 중점을 둬서 두 분 지도자가 야합하지 않고 올바르게 일 처리를 했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이재명 대표가 주장하는 25만원 지원금에 ‘야합’하지 말고, 채 상병 특검 같은 건을 합의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대표는 최고위 발언에서 여당이 선거에 지기 전에도 대통령 눈치만 살피더니, 지고 난 뒤에도 대통령 눈치만 살피느라 대중적으로 전혀 말이 되지 않는 인사를 지도부에 옹립하려는 모양새라며 단도직입적으로 말해서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이 원내대표 되면 국민 심판에 대한 직접적인 반발이라고 말했다. 친윤계 핵심 이철규 의원의 원내대표 출마설에 대한 비판이었다. 그는 (윤핵관이 원내대표가 되면) 입법 과정에서 용산의 출장소가 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엄석대를 몰아내기 위해 국민들이 새로운 담임 선생님이 되어서 회초리를 가한 지금, 이제 엄석대의 악재에서 벗어날 용기를 내시라고 국민의힘 내부 인사들을 독려했다.
이 대표는 황우여 국민의힘 상임고문이 새 비상대책위원장에 지명됐다는 보도에 대해 저와 친분이 있고 아주 훌륭한 인품을 가진 분이라 개인적으로 좋아하지만 지난 총선 패배 이후에 도대체 무엇을 깨닫고 느끼고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했는지 알 수 없다. 상당히 안타깝다고 평가했다.

Comments

Service
Banner
등록된 배너가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Comment
글이 없습니다.
1522-0548
월-금 : 9:00 ~ 18:0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00 ~ 13:00

Bank Info

농협 301-0179-4348-71
예금주 주식회사오렌지디자인